오늘 2014 R Korea 사용자 모임에 다녀왔다.


약 30분전에 도착해서 커피도 마시고, 컴퓨터월드 5월호도 받고, 볼펜도 받았다.

간단한 개회사가 있었고, 영어 강의가 시작되었는데, 어차피 동시 통역을 제공하지 않을꺼였으면 슬라이드라도 미리 제공했었어야 한다고 본다. 요즘 다들 아이패드, 맥북 들고 다니는데, 화일로만 제공해 줬어도 큰 도움이 됬을 거다.

어쨌든, 오전 강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도시락 점심 식사가 끝나고 세션별 강의가 시작되었다.

첫번째로 내가 들은 것은 Reproducible Research with R.

사람들이 논문을 쓸 때 사기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는 재현가능하도록 데이터와 코드를 공개해야 한다고 한다.

R markdown과 knitr를 사용하면 텍스트와 R 코드를 분리해서 잘 정리해준다고 한다.

굳이 남에게 보여주는 용도가 아니라도 자신의 작업을 정리할 때 도움이 될 거 같다.

beta.rstudio.org 에서 gmail account 로 로그인하면 web 에서도 R을 사용가능 하다고 한다.


<이 부분은 다른 참여자의 후기임>

GSGPU(OpenCL)를 이용한 고성능 R package 개발하기 - oclRtools

GPU를 이용한 R 패키지의 경우, 타 언어에 비해 다소 느리다 할 수 있는 R의 연산속도를 보완할 수 있는 강력한 요소가 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케바케가 적용된다. GPU의 경우 CPU보다 계산 속도가 월등히 빨라서 어느정도 양 이상의 데이터 연산에서는 연산 자체속도만 놓고 봤을때 수 배에서 수십배 정도 빠르다고 한다. 다만 하드웨어적 개념이 필요한 고난도의 프로그래밍이다.

라이트 유저의 경우 맥이 gpu 프로그래밍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고 하고

리눅스는 os까지 컨트롤 가능한 수준이면 본인이 튜닝할 경우 환경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좋다고 한다.


두번째 시간엔 Topological Data Analysis 를 들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자료(Data) 는 모양(Shape)이 있고, 모양(shape)은 의미(meaning)가 있다는데,

topology를 이용해서 Data에서 shape을 잘 뽑아내자(extract)" 고 하면 되겠다.

그런데, 이걸 topology 안 배운 사람이 잘 할 수 있을까? 이게 무슨 전자제품 메뉴얼 따라하는 식으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강의가 끝나고 누가 강사한테 필터에 대해서 질문을 하니까, 강사가 아주 간단한 수학 용어를 사용해서 대답을 했다. (여기서 웃음)

질문자가 "네" 라고 하니까 다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했으나 여전히 못알아듣는 눈치였다. (또 웃음)

물론 강사도 수학 전공은 아니라고 하는데, 일단 강의 자료가 공개되면 더 알아봐야겠다.


세번째 시간은 R을 활용한 BI 분석 최적화였다.

R이 다른 상용화 툴보다 좋은 점도 있고, 안 좋은 점도 있는데, R로 프로젝트하는데 별 문제 없다. 


네번째 시간은 랜덤포리스트를 활용한 다차원 시계열 예측: 아이디어와 산업계 응용방안이었는데,

내가 기대했던건 랜덤포리스트가 무었이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였는데, 그런건 나오지 않았다.

일단 우리가 여기 모인건 R 때문이 아니라 빅 데이터때문이라는 의견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게임의 룰이 이렇게 변수 찾기로 가버리면, 경험 많은 사람의 직관이 중요해진다.


커피 브레이크가 끝나고는 다시 메리골드홀에 모였다. 역시 영어 강의는 생략한다.


Future of R Localization Support

R 한글화는 이렇게 하고 있다.


자료와 모형, 그리고 R: 사회과학 연구의 새로운 지평

사실 별로 기대하지 않았었는데, 가장 재미있었던 시간이었다.

마침 선거가 다가오는 시기이기도 하고, 여론 조사를 보면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결과들도 많이 나오는데, 흥미로운 분석 결과가 나왔다.


강의 자료 제공 여부는 컨퍼런스 시작하기 전에 정해줄 수 있었을텐데, 미리 제공하지 않은 점은 좀 아쉽다.

사실 나는 R heavy user는 아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R을 사용하는데 좀 놀랐고, 앞으로도 잘 활용해보고 싶다. 



'Id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RIDI REMOTE  (1) 2014.08.12
우면산 산사태 3주기  (0) 2014.07.28
웃다리 문화촌  (0) 2014.05.08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0) 2014.03.31
lod hackaton 참가 후기  (0) 2014.03.07
by normalist 2014. 5. 30. 2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