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에서 하는 로저 멜로 한국 전시회를 보고 왔다. 원래 보려고 했던건 아닌데, 아내가 여기 입장권으로 남이섬을 갈 수 있다고 해서 봤다. 전시회는 동화책에 대한 안내 위주로 되어 있다. 동화책 내용을 바탕으로 안에 들어있는 일러스트라던가, 기타 등등… 각각의 책별로 공간을 잡아서 표현해놨는데, 안타깝게도 책이 1권만 번역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아예 문자가 없는 책이 한 권이 더 있다. 그래서 이 전시회에 가면 2권을 읽고 나올 수 있다. 전시회 내부에 커다란 벽에 아이들이 직접 색칠을 할 수 있게되있는데, 아침에 새로 교체를 했다고 하는데도, 이미 많은 부분이 색칠이 되어 있었다.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이라고 한다. 아이들이 벽에 붙어서 떨어질 줄을 모른채 색칠에 열중하고 있었다.


어쨌든, 그래서 남이섬에 갔다왔다. 휴일에 간 건 처음인데, 엄청난 교통체증을 겪고 왔다. 주차요금 징수원의 말에 따르면, 주말에는 더많은 사람이 몰린다고 한다. 짚와이어를 타고 싶었지만, 아내와 아이를 두고 갈 순 없기 때문에 다같이 배를 타고 섬에 도착했다. 화장실을 가려고 했는데, 남자화장실은 괜찮았지만, 여자화장실은 줄이 무척 길었다. 소변기가 좀 높아서 아이는 장애인 화장실로 데리고 갔다. 사람이 너무 많은거 아닌가 생각했는데, 막상 안으로 좀 더 들어오니까 괜찮다. 잔디밭에서 배드민턴도 치고, 야구도 하고.. 인형극을 보려고 했는데, 아이가 안보겠다고 떼를 써서 그냥 나왔다. 메인 스트리트(?)로 나오니까 사람들이 무척 많다. 외국인 관광객도 많고 5시쯤 되서 나오려는데 약 30분 넘게 줄을 서서 배를 타야했다.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흙바닥위에서 줄을 서니까 흙먼지도 많이 나고.. 다시는 휴일에 남이섬에 오지 않으리라.


어린이를 위한 인형극, 유니세프 회원 모집등 겉으로는 어린이들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는거 같지만, 놀이터에 있는 미끄럼틀을 보면 좀 위험해 보이기도 하고 엄청 낡아보인다. 이런 것 부터 신경을 쓰면 더 효과가 있을텐데...


나오면서 생각을 해봤다. 이 엄청난 교통체증은 결국 남이섬 때문에 생기는 건데, 남이섬에 직접 연결되는 도로는 없고, 남이섬은 교통유발부담금을 얼마나 내고 있을까? 현행 제도를 초간단하게 얘기하면 건물에 부과되고 업종별계수 * 면적 * 가중치로 계산하는데, 이러면 몇만명이 오던 같은 금액을 내는 것이 아닌가? 게다가 남이섬 안에 변변한 건물은 호텔/음식점 정도 밖에 없다. 또한, 남이섬 선착장 주위에는 음식점들이 식사시 주차 무료라는 문구로 영업을 하고 있는데, 이 식당들에게 교통유발부담금을 물리는 건 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서로 공생하는 관계이긴 하지만, 식당 때문에 오는게 아니라 남이섬 때문에 오는거니까 어쨌든 남이섬이 내는 교통유발부담금을 알아본 다음에 글을 좀 더 추가하기로 하겠다. 한가지 더 추가하면 남이섬의 행정구역은 강원도, 하지만 선착장은 경기도 가평에 있으니까 실제 교통유발은 경기도에서 하는셈이다.



'Id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미아 635 구매에서 활용까지  (0) 2015.09.03
온더보더 롯데월드몰점 방문기  (0) 2014.10.28
RIDI REMOTE  (1) 2014.08.12
우면산 산사태 3주기  (0) 2014.07.28
R Users Conference in Korea 2014 후기  (0) 2014.05.30
by normalist 2014. 10. 10. 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