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상품가입을 하려다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넣는 곳에 아무리 키보드를 두드려도 값이 들어가지 않아아서 산업은행에 전화를 해보았다. 통화를 해보니 IE10 32비트까지는 지원을 하고 64비트는 되는 사람도 있고 안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참고로 윈도우 8 에 IE 10 사용중이다.) 어쨌든 연락처를 남겨놓으면 nProtect에서 연락이 갈 거라고 하길래 연락처를 남겨놓았다. 


오후가 되서 nProtect 직원이 원격으로 내 PC 를 살펴본 결과 "로지텍 k750 이라는 최신 키보드(따지고 보면 그렇게 최신도 아닌데)를 사용해서 문제가 생기는 거다. 로지텍 셋포인트(드라이버 라고 할 수 있겠지)를 지워보고 실행해보자"고 해서 그렇게 하였으나, 여전히 되지 않았다. 그리고, avast anti-virus 의 auto sandbox, 실시간 감시 기능도 끄고 해보았으나 여전히 nProtect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다.


유선키보드로 바꿔보겠다고 하고 일단 전화를 끊었다. 끊고 나서 생각을 해보니까 다른 금융기관들(nProtect 안쓰는 금융기관도 있을까?) 에서는 키 입력이 안된적이 없었다. 왜 산업은행만 그럴까? 혹시 산업은행만 nProtect 버전이 다른 것은 아닌지 궁금했다. 결국 유선키보드로 해도 입력이 되지 않았다.


앞으로도 최신 무선 키보드들이 쏟아져 나올텐데(구글 검색결과 로지텍 k750은 2010년 11월에 출시되었다), 그 때마다 어쩔려고 이러는지 모르겠다. 출시한지 2년된 키보드가 최신이라고? ㅎㅎㅎ


ps) 빨리 nProtect 걷어내고, 다른 OS, 다른 브라우저도 지원하는 세상이 와야겠다.



by normalist 2013. 2. 6. 1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