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라이핏을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서 사용해봤다. 스프라이핏은 참여자들을 모아서 일정한 기간 (3주 또는 6주) 동안, 걷기 (7000 또는 8500 또는 10000 등등) 또는 뛰기를 해서 목표를 채우게 해주는 앱이다.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돈을 못받는다고 한다. 이런 불참자들의 돈을 스프라이핏과 목표달성자들이 아마도 나눠갖는 시스템인거 같다. 휴식일이 있어서 1주에 1일 정도 쉴 수 있다. 


그럼 스프라이핏에 대한 생각과 느낀점들을 정리해보자.


3주간 8500 걸음 채우기에 도전했다. 그런데, 하루에 딱 8500걸음만 채울수가 있나? 첫 주에는 평균 10000보 이상 걸었다. 이렇게 8일 연속으로 하다보니 무릎도 아프고, 발바닥도 아파오길래 하루 쉬었다. 이때부터는 요령이 생겨서 8700까지 맞출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무릅과 발바닥은 호전될 기미가 안보여서 마지막주에는 남은 휴식일 2일을 다 사용하였다.


도박인가? 

일단 참여자들은 절대 아니다. 주사위던지기 같이 노력이 안들어가야 도박이지. 하루에 8500걸음 걷는게 어디 쉬운가? 그런데 회사의 입장에선 도박이 될 수도 있을거 같다.  도박으로 따지면 카지노 주인의 역할이고, 플레이어의 결과에 따라서 돈을 받으니까..  혹시라도 도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직접 참여해보기를 권한다.


수익

여기가 자선사업하는 곳도 아니고, 게임을 제대로 마치지 못해서 돈을 잃는 사람들(쉽게 말해 호구)이 지속적으로 나와줘야 운영이 될텐데, 얼마나 갈지 궁금하기도 하다. 요즘 빅데이터 시대인데, 아마도 사용자를 여러가지 변수로 나눠서 어떤 섹터의 사용자를 데려오는게 회사에 도움이 되는지는 파악을 하고 있겠지. 그런데, 이렇게 따지면 보험회사들도 다 도박을 하는거고.. 어쨌든, 호구모으기 이외에 다른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좋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수익이 나지 않아도 계속 참여를 할 확률은 얼마일까?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과연 회사는 좋아할까? 


Over redemption insurance 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난 테스트버전의 마지막 게임에 참여해서 그런지 8%밖에 받지 못했다. (참여자가 6명 밖에 없었다.) 이것도 좀 이상한데 6명 참여해서 1명이 실패했으니까 $15를 나머지 5명 + 스프라이핏이 나눴다고 생각하면, 각 참여자가 8%*5. 스프라이핏이 60%를 가져갔겠구나. 


몸의 변화가 있었나?

있었다. 무릎과 발바닥에 통증이 생겼다. 마지막주에는 무릎보호대까지 하면서 7500 걸음을 채웠다. 그리고, 왠일인지 몸무게가 계속 증가했다. 약 1.1KG 정도 증가했구나. 왜 이런걸까? 특별히 더 먹은게 없는데... 

또한. 스프라이핏에서 광고하는대로 걸음수가 기가 막히게 증가는 했는데... 


어쨌든, 이제 베타버전은 끝났으니, 현금보상을 받은후에 정식버전으로 도전할지 고민 좀 해봐야겠다.

by normalist 2017. 3. 20. 16:26